무아레 무늬 > Design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Design

무아레 무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18 09:55 조회 4,690 댓글 0

본문

원어명
Moiré pattern


 '물결 무늬'라는 의미의 프랑스어. 주기적인 무늬가 겹쳐서 원래의 격자 무늬보다 크게 나타나는 현상을 '무아레 간섭'이라고 하며, 이때 생기는 무늬를 '무아레 무늬'라 한다.

모기장, 모시옷과 같은 망사 두 장이 겹쳐 있을 때 망사 직물의 격자 간격보다 훨씬 크고 변화가 다양한 얼룩 무늬를 볼 수 있다. 이렇게 주기적인 무늬가 겹쳐서 원래의 주기보다 큰 무늬를 만드는 현상을 '무아레 간섭'이라 하고, 이때 생기는 무늬를 '무아레 무늬'라고 한다. 무아레는 프랑스 말로 ‘물결 무늬’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무아레 무늬는 두 장의 투명한 종이에 인쇄된 격자무늬를 겹쳐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두 장의 투명한 종이의 중심을 약간 어긋나게 겹쳐 보면 무아레 무늬가 생기는데, 이 무늬는 물결파(또는 모든 파동)의 간섭무늬와 유사하다. 즉, 밝은 선은 밝은 선끼리, 어두운 선은 어두운 선끼리 겹치는 곳이 생긴다. 또한 밝은 선과 어두운 선이 만나 서로 겹치는 곳도 생긴다. 밝은 선과 어두운 선이 만나는 곳은 상대적으로 다른 곳보다 어두워지며, 이러한 곳이 계속 연결되어 또 하나의 큰 무늬를 만든다.

무아레 무늬는 원래의 격자무늬보다 훨씬 크게 나타날 뿐만 아니라, 그 움직임도 하나의 격자의 움직임보다 훨씬 빨라서 아주 작은 변위나 회전, 곡면의 왜곡 측정 등의 산업에 널리 쓰인다. 무아레 자는 밀링 같은 공작기계에 달아 정확한 길이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무아레 무늬를 이용하면 물체의 표면이 얼마나 매끄러운지도 검사할 수 있다. 이외에도 위조지폐를 방지하는 데도 무아레 무늬가 사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무아레 무늬 (두산백과)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neion.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